|
코미디언 故 이주일씨와 故 백남봉씨 등 많은 유명 인사들이 흡연에 따른 폐암으로 유명을 달리했다.
이런 흡연자들에게 폐암을 줄일 수 있는 희소식이 날아들었다. 채소나 과일을 먹으면 흡연자라도 폐암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것.
네덜란드 국립보건환경연구원의 바스 부에 박사는 ‘암 역학-바이오마크들과 예방’지에 발표한 연구논문에서 폐암환자 1613명을 포함한 유럽인 45만218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연구진은 흡연자가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먹으면 폐암위험 특히 편평세포폐암 발병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폐암을 막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하고 입증된 유일한 방법은 담배를 끊는 것이지만 다양한 종류의 채소와 과일을 먹는 것이 그마나 폐암 발병위험을 줄일수 있는 길”이라고 조언했다. -헬스코리아뉴스-
원문보기 |